경영/경영

002 경영자의 역할과 필요한 능력 경영마인드 경영자 마인드 | 경영학원론 수업노트

leopici 2021. 6. 29. 19:41

 

경영자 CEO

 

 

1. 경영자란?

- 조직을 이끌고 조직구성원과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

-

CEO :

Chief Executive Officer (최고경영자)

-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경영의 주체

2. 경영자의 역할

- 대인관계 / 의사결정 / 정보전달 및 판단 

- 각 직책별 요구되는 능력의 차이는 존재한다

3. 경영마인드

- 경영자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, 효율적으로 여러 아이디어나 경험등 모든 능력을 적용하는 것.

- 높은 목표 달성 : 높은 효과성

- 낮은 자원 소모 : 높은 효율성

 

4. 경영마인드의 확장

-> 고객중심 마인드 / 경쟁우위 마인드 / 가치극대 마인드

 

5. 고객중심 마인드란? 

- 고객이 원하는 것, 고객의 니즈파악

- 고객이 언제 원하는가, 어디서 구하는 가 등 고객 소비 패턴 분석

- 고객의 니즈 충족(고품질, 편리하고 빠른 유통 등)

 

6. 경영우위 마인드란?

- 혁신 -> 핵심역량 -> 경쟁우위 

- 혁신을 통해 핵심역량을 키우고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한다.

 

7. 가치극대화 마인드란?

- 경영과정, 재무구조, 사업구조 등을 조율 및 조정 혹은 혁신을 통해

수익성을 개선하고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것.

 

8. 경영마인드 확장의 역할

- 고객중심 마인드 -> 고객관계 개선

- 경쟁우위 마인드 -> 매출 증대

- 가치극대화 마인드 -> 기업성장

 

크를 통해서 제품 구입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

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